쇼미더 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 PART 2 > 문화유산 이모저모 청와대 어린이 홈페이지

쇼미더 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 Part 2 > 문화유산 이모저모 청와대 어린이 홈페이지

쇼미더 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 Part 2 > 문화유산 이모저모 청와대 어린이 홈페이지

Blog Article


일제강점기 청계천은 민족의 거리 종로와 일본인들의 마을 혼마찌(本町)을 구분짓는 경계가 되었으며, 지천을 시작으로 땅 밑으로 점차 묻혀지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를 전후하여 청계천은 빈곤과 불결의 상징으로 근대화, 산업화를 위하여 가장 먼저 풀어야할 과제였으며, 그 해법은 바로 복개였다. 조선 왕들의 평소 질병과 사망원인 중 제일 많았던 것은 종기(腫氣)이다. 우리도 불과 수십 년 전 목욕을 자주 하기 불편했던 시절에 종기는 흔한 질병이었기 때문에 이명래 고약 같은 종기약을 상비약으로 여겼던 적이 있었다. 종기는 피부 모낭 주위 조직의 화농성 염증으로서, 옛날에 큰 종기는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병이었다. 문종이 세자 시절이던 36세 때 앓았던 종기의 증상은 길이가 30cm 가량 되는 무척 심한 것으로, 이후 계속 그를 괴롭혔던 질병이었다.


18세기 이후 증가한 몰락한 양반 지식인 또는 유랑 지식인 계층도 민중의 의식 성장에 상당한 작용을 하였다. 그러나 18세기까지는 민중이 스스로 항쟁에 나선 경우가 거의 없었고, 양반 사족이 정치적 목적으로 변란을 기도하였을 때 그에 동원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1896년도의 한국 최초 예산안의 재정 규모는 500만 원 정도로 일본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는 조선 정부의 재정 구조는 1910년까지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 세입에는 지세와 항세, 즉 해관세(海關稅)가 주세입이었고, 상공업 부문으로부터의 수세는 적었다.


즉위 초부터 남인과 서인의 당쟁에 의해 많은 유신들이 희생됨. 대동법을 전라도에 실시하고, 동철제 활자 10만여 글자를 주조함. 집현전을 두어 학문을 장려하고,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측우기, 해시계 등의 과학기구를 창제케함.


호적 정리와 함께 5가작통법이라는 겨린[切隣]의 공동책임제와 호패라는 신분 증명의 패용을 아울러 실시하게 한 것도 호구 파악을 위한 제도였다. 조선의 역대 호구의 추세와 호구 자료를 통해 추정한 조선시대의 인구 규모는 다음의 [표 1] 과 같다. 환곡 또는 환상(還上)이라는 제도는 본디 춘궁기에 국가가 관곡인 의창곡(義倉穀)을 농민에게 대여하였다가 추수 뒤에 회수하는 제도였다.


그러나 동학농민군이 요구한 폐정개혁 조항은 결국 상당 정도 갑오개혁 등에 반영되었다. 고종 재위 초기 흥선대원군이 집권하는 10년 동안 주춤하였던 농민항쟁은 개항 전후부터 다시 활발해졌고, 목적 또한 정치적 색채가 짙어져 지배층의 수탈과 외세의 침입에 대한 저항을 표방하게 되었다. 임술농민항쟁을 거치며 지역별로 농민조직이 발달하고 있었으나 농민은 아직 정치세력화하지 못하고 있었고, 이들을 대변하는 세력 또한 없었다.


관둔전도 처음에는 절수하여 설치되었으나, 민전을 뽑아들이는 폐단이 있었다. 숙종 때 이 폐해를 없애기 위해 값을 치르고 토지를 사들이는 정책으로 전환하였지만, 강제로 사들이는 폐단이 따르기도 하였다. 특히 역둔토(驛屯土)주110는 사유화 양상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민전을 빼앗아 넣거나 투탁을 받는 일은 특히 궁방전과 관둔전에서 많이 벌어졌다.


그에 따르면 보수주의는 ▲인간 영혼 인정 ▲인간의 한계 인정 ▲개인의 개화와 계몽 ▲가정질서 등 전통적 사회 질서 보전을 추구한다. 이에 따른 정치체제로는 대의제, 헌정공화제, 자유민주제가 있다. 반면 진보주의는 ▲인간 영혼 부정 ▲인간을 완벽하게 신봉(유토피아 추구) ▲사회의 설계와 개조 ▲기존 사회 질서 타파(혁명주의)를 추구한다. 이에 따른 정치체제로는 국가사회주의, 인민민주주의, 직접민주주의, 전체주의(소련, 북한, 나치독일, 중국)가 있다.


소사는 진 秦나라 사람으로 이들 부부가 부는 퉁소 소리를 듣고 봉황이 찾아들었다고 한다. 명나라의 『삼재도회三才圖會』에는 퉁소를 불고 있는 소사 옆에 봉황이 있는 삽화가 등장하는데 이후 신선 설화집인 『열선전列仙傳』에는 소사가 용을, 농옥이 봉황을 타는 모습으로 그려져 신선과 같은 모습이 강조되었다. 소사가 탄 용은 봉황과 달리 구름을 양탄자처럼 깔고 있어 재미있다. 먹만으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용의 전체적인 형태를 그리고, 농담을 조절하며 거친 파도와 자욱한 먹구름을 탁월하게 표현했다.


특히 링컨, 벤츠를 거쳐 업계 최초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를 본토 미국에서 개조해 국내로 들여와 장의 의전차량 고급화의 선두주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상조회사들은 장례서비스를 근간으로 하는 정통 상조기업에서 최근 우리 생활 전반이 대상이 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재평가받으며 시장을 업그레이드해왔다. 2023년은 최근 어느 해보다도 상조업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한 해였다. 상조업계 역시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람상조를 필두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휴와 신사업 진출을 통한 확장성이 예상된다. 상조업계는 장례서비스가 주축이 된 시대(1.0)와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인 시대(2.0)를 넘어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진출을 통해서 상조 3.0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정기 구독 회원의 논문 다운을 위한 구매 경우, DBpia 머니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용 중간에 정기 결제 해지 시, 다음 결제일부터 결제가 진행되지 않으며, 다음 결제일 전까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 결제일은 구입한 날과 동일한 날짜에 진행되며, 해당 일자가 없는 경우 해당월의 마지막 일에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기관인증된 상태에서 화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하여 DBpia에 로그인 하실 경우해당 계정에 기관인증 상태가 90일간 유지되게 됩니다. 외부링크는 다양한 논문 검색 결과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다른 외부 사이트와 연결해 주는 부가 서비스이며, 이용을 위해서는 개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조선시대는 1392년부터 1910년까지 518년간 집권했던 왕조다.

https://www.chobam.biz 조선의밤 사이트 조선의밤 조선의밤 사이트 조밤 주소

Report this page